돈되는 창의성의 대표적인 6가지 원형이 있듯이, 잘되는 스토리도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당신은 이 글에서 그 스토리의 3가지 구성법을 얻어갈 수 있다. 그것은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에서나 볼 수 있는 놀라운 이야기들을 우리의 눈으로 '발견'하고, 다른사람을 고무시키는데 '활용' 할 수 있게 해준다.
만약 당신이 이런 스토리의 규칙을 깨닫는다면, 지금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프리젠테이션, 혹은 콘텐츠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전 카톡으로 연인에게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생각만해도 기분이 좋지 않은가. 나아가 주변 사람들이 기다리는 당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일도 아주 꿈만은 아니게 될 것이다.
첫번째, 도전 플롯은 어떤 한계를 깨서 성취하는 스토리이다. 예를들어 어떤 장애를 딛고 일어서는 성공담들은 이런 플롯으로 볼 수 있다. 적용해보자면, 라이프해커 자청의 경우, 찌질했던 과거와 책을 읽음으로써 변화된 현재의 모습을 비교하며 이 플롯을 적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 도전플롯을 접한 사람들은 무언가 해볼 용기를 얻는다.
부의 추월차선의 엠제이 드마코는 뚱뚱한 10대 시절에 람보르기니 자동차를 탄 젊은 발명가를 만났다. 그로부터 그는 부의 지름길을 믿게 되었고, 오늘날 그는 엄청난 가치의 정보를 그의 책에 담아 우리에게 전한다. 그의 책은 엄청난 정보성 가치를 지녔다. 그러나 그의 책이 인기를 얻은 이유에는 이 '도전 플롯'의 사용도 한몫 했을거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값진 정보를 던지며, 자신의 변화를 보여주고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한 것이다.
만약 당신이 도전플롯의 이야기를 가졌다면, 그리고 그 이야기와 능력을 사람들이 원하는 전자책이나 1대1코칭으로 만들 수 있다면, 백만장자 메신저의 저자 브렌든 버처드가 말한 '성과 기반 메신저'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당신의 주변에서 도전 플롯을 발견하고 오직 당신만의 일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연결 플롯은 서로 떨어져있는 둘 사이의 홈을 메움으로써 연결성을 강화시킨다. 한 예로, 유명한 코카콜라의 광고에서는, 육중하고 거대한 유명 흑인 선수와 자그마한 백인 소년이 코카콜라 한병으로 마음이 통한다. 코카콜라를 건네기 전 보이던 두사람 사이의 보이지 않는 장벽이 깨진 것이다. 연결플롯은 사람들 혹은 다른 대상과의 연결을 중요시 여기게 만든다.
대개 이런 플롯은 사람의 감정을 강하게 건드린다. 사람은 타인과 함께 살아갈수밖에 없는 존재이므로, 이 플롯은 공감을 얻는데 있어 효과가 크다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타인과의 연결에대한 나름의 주관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활용해 영향력의 확장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지금으로부터 5년전쯤, 다니던 교회의 필리핀 선교캠프에서, 빈민촌에 가 쌀과 도시락을 나누어 줄때 어떤 연결감과 따뜻함을 느꼈다. 어린아이들이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따라왔던, 낯선곳인데도 불구하고 선뜻 집을 내어주셨던, 그곳에 아직도 너무나 감사한다. 그들 덕분에 잊지못할 첫 해외경험을 따뜻하게 누릴 수 있었다. 꼭 돈이 드는것이 아니더라도, 연결성의 이야기에 각자가 지닌 감성을 풀어낸다면, 한편의 에세이를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세번째, 창의성 플롯은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이를 전혀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나가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자면, 4년이 걸릴 플라스틱 맥가이버의 강도 점검을 차 바닥에 붙여 끌고다니며 1년안에 끝내는 것, 문제를 일으키는 팀원들을 자신의 팀에 두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것들을 볼 수 있겠다. 창의성 플롯은 참신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이용하도록 사람들을 고무시킨다.
부의 추월차선도 우리에게 부에대한 전혀 다른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사고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길에 올라타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런 면에서 부의 추월차선은 '스틱!'에 나오는 잘되는 스토리의 요소 2가지를 함께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런 플롯을 통해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만, 그편보다는 우리의 삶 속에서 플롯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에 집중하는 편이 더 쉬울 것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마케팅 관점의 문장' 쓰기의 가치를 알 것이기 때문에, 이 정보는 황금 정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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